본문 바로가기
♡ 일상 - 여행 - 추억 -----

✈️⚓️ SD Midway 항공모함 함상에서 (2)

by 최재민 선교사 2023. 5. 23.

 

 

San Diego 부두에 박물관으로 개조된 Midway 항공모함이 있습니다.

제가 이런 것을 좋아하여 LA에서 멕시코로 가는 길에 몇 번 방문했던 일이 있습니다. 제 외장 드라이브에 보관하고 있는 그때의 사진들 기록을 보니 2005년과 2007년이었으니 아주 오래되었군요.

 

 

 

그 후 한 번 다시 방문해야지... 하다가 못하고 최근에야 한 번 다시 방문하였으니 그 갭이 벌써 15년이나 되었네요. 세월 참 빠르게 가네요. 여기에는 제가 한국에서 해군항공단에 복무할 때 주력기이던 대잠초계용 S-2 Tracker와 유사한 수송용 C-1 Trader가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전에는 날개가 펼쳐져 있었는데 이번에 올라가 보니 날개가 접어져 있었습니다.

미 해군용 항공기는 대부분 이렇게 날개를 접을 수 있어야 합니다. 저의 해군항공단 복무 시(1978-1981)에 S-2가 날개를 접거나 펼칠 때의 모습은 정말 장관이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지금은 영화나 TV에서 그런 모습을 많이 접할 수 있겠지만 제가 입대했던 1978년에 그런 모습을 볼 때는 정말 가슴이 쿵쾅거렸었습니다. 정말 대단한 장관이었습니다. 최근 오랜만에 방문하여 옛 추억도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원하기는 그때 항공단에서 같이 군 복무했던 전우들을 만나고 싶은데 연결이 안 되네요..

 

 

S-2와 너무나 닮은 C-1...
기체는 거의 비슷하고 대잠초계용 S-2는 대잠 초계 기능을 많이 추가한 것으로 압니다. 특히 항공기 하부에 Radome 이라는 커다란 레이다를 담은 돔이 있었는데 작전시에는 그 레이돔을 다운하여 잠수함을 찾아내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.

 

 

 

USS Carl Vinson (CVN 70)
Launched: March 15, 1980

 

USS Theodore Roosevelt (CVN 71)
Launched: October 27, 1984 

 

 

 

한국에서는 이렇게 저렇게 연락이 되어 우리 사무실에 찾아오기도 했었고, 여럿이 만나 식당에 가기도 했었는데 LA에서는 딱 1명 만났던 일이 있습니다. 정말 반갑게 교제했었는데 어디로 갔는지 그마저도 연락이 끊긴 지 오래되었습니다. 보고 싶다, 옛 항공단 전우들이여!!!

 

 

 

 

✈️⚓️ SD Midway 항공모함 함상에서 (1)

San Diego에 박물관으로 개조된 Midway 항공모함이 있습니다. 제가 이런 것을 좋아하여 LA에서 멕시코로 가는 길에 몇 번 방문했던 일이 있습니다. 그 크기가 정말 대단합니다. 미 해군용 항공기는 대

4mexico.tistory.com

 

 

 

 

= 2023년 5월 10일 수요일 =